공대생의 문화탐방 공대생의 문화탐방

코로나19 속의 비대면 새내기 새로배움터와 오리엔테이션

공과대학 새내기들의 두근두근 첫걸음

글. 컴퓨터공학부 1 최정근 편집. 원자핵공학과 3 이지현
안녕하세요, 공상 독자 여러분! 코로나 사태로 인해 바뀌어 버린 일상 속에서도 잘 지내고 계신가요? 사회적 거리두기가 연일 연장되면서, 서울대학교의 수업은 대부분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시험 중 일부는 마스크 착용, 체온 측정, 손 소독 등 철저한 방역을 지키며 대면으로 진행되기도 했지만, 대부분 실시간 zoom 접속을 이용해 비대면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작년에는 수업과 시험뿐만 아니라 서울대학교의 많은 교내·외 행사들도 비대면으로 전환되거나 무기한 연기 되었지만, 올해는 작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학교와 학생들의 노력에 힘입어 신입생들의 원활한 학교생활을 위한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졌습니다. 새로운 학기를 맞아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2021년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의 행사들을 함께 살펴볼까요?
1. 새내기 새로배움터

‘새터’라고 불리는 새내기 새로배움터는 두근거리는 마음을 안고 학교에 입학한 새내기들이 학과 사람들과 친해질 수 있는 공식 행사입니다. 2020년에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급격히 전파됨에 따라 취소되었는데요, 올해는 기획 단계부터 비대면으로 추진되어 2월 21일에 공과대학 새내기 새로배움터가 무사히 진행되었습니다.
그림 1. 202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새내기 새로배움터.
2021 새내기 새로배움터는 비대면으로 전환되며 인권 교육, 단체 게임, 골든벨 등이 하루 동안 압축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새내기들은 학과/반별로 개설된 zoom 회의실에서 재학생 멘토들과 함께 눈, 코, 입의 사진을 보고 인물을 맞히는 인물 퀴즈, 초성을 보고 해당하는 단어를 떠올리는 초성 퀴즈, 그리고 번역기로 이중번역한 가사를 보고 노래의 제목을 맞히는 이중번역 퀴즈 등을 풀어나가며 친목을 다졌습니다. 골든벨에서는 서울대학교 공과대학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함께 풀어보았는데요, 그 중 하나를 여러분들께 소개합니다! 정답은 과연 무엇일까요? 정답은 기사 마지막에서 공개합니다!
그림 2. 202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새내기 새로배움터 골든벨.
(힌트: 301동은 관악산 중턱에 위치하고 있는 제1공학관 건물인데요, 해발고도가 무려 약 260m로 남산(262m), 63빌딩(264m)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2. 공과대학 신입생 오리엔테이션/학과(부) 오리엔테이션

공과대학 신입생들을 위해 학교 및 학과에 관한 여러 가지 정보를 전달하는 행사인 오리엔테이션, 일명 ‘OT(오티)’는 서울대학교 본부에서 진행하는 새내기 OT와 학과별로 진행되는 학과(부) OT로 나뉩니다.
전자인 새내기 OT의 경우 올해는 1부와 2부로 나뉘어 전면 비대면으로 진행됐습니다. 1부는 2월 10일부터 학생지원과 홈페이지를 통해 수업과 장학, 동아리 등 대학생활에 관한 정보를 담은 동영상이 게시되어 학교 전반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2부는 다양한 학부 신입생들과 재학생 멘토들이 함께 교류하는 시간이었습니다. zoom을 이용해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직접 만나 함께하지 못하는 아쉬움을 달랬습니다. 소속 학과도, 나이도 모두 다른 선배·동기들이었지만 학교생활에 유용한 정보부터 서로의 고민 상담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며 친해질 수 있었습니다.

그림 3. 2021학년도 서울대학교 새내기 OT.

학부 오리엔테이션 역시 비대면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수강신청, 학사일정과 같은 일반적인 내용부터, 선배님들의 구체적인 진로 현황이나 장학금 수혜 현황과 같이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들으며 새내기 공학도로서의 무궁무진한 미래를 그려볼 수 있었습니다. 동기들과 함께한 새내기 OT와 새내기 새로배움터에서는 드디어 대학생이 되었다는 것을 느꼈는데요, 학부 OT를 통해서는 비로소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학부생이 되었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답니다!

지금까지 올해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새내기들을 위해 진행된 행사들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많은 것들이 변화된 상황에서 학교와 학생들은 계속해서 다양한 행사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내년에 함께하게 될 새내기들을 위한 행사는 꼭 대면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루빨리 상황이 나아지길 바라봅니다.
끝으로, 앞서 보여드렸던 문제의 답을 살펴볼까요? 301동 옥상에서 보이지 않는 것은 바로 제2롯데월드입니다! 서울대학교 301동에서 서울대 정문과 관정도서관은 물론이고, 남산타워와 63빌딩까지 보인다는 사실, 정말 놀랍지 않나요?

그림출처
그림 1,2. 제34대 공과대학학생회 E:motion. "202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새내기 새로배움터."
YouTube, 21 February 2021, www.youtube.com/watch?v=7ZpwRruRgyI.
그림3. “2021학년도 대학생활 안내책자 SNUPEDIA.” 서울대학교 학생지원과, February 2021,
student.snu.ac.kr.